본문 바로가기
  • 지식공감 ditail
지식공감

소화기능을 높이기 위한 영양소 6가지와 추천식품

by ditail 2020. 6. 1.
반응형

소화기능을 높이기 위한 영양소 6가지와 추천 식품


우리 몸에서 모든 영양소 하나하나가 대부분의 소화 과정에 사용된다.

한 가지 일만 하는 영양소는 없으며, 모두 함께 작용해서 여러 가지 기능을 한다.

소화는 음식이 분해되는 과정, 영양소가 흡수되는 과정, 그리고 찌꺼기가 배설되는 과정을 거친다.

음식은 주로 씹는 동작을 통해 분해된다. 잘 씹어 먹는 것만으로도 소화기능 개선에 도움을 준다
또한, 침은 98%가 물이기 때문에 충분한 수분 섭취가 필수적이다.
잘 씹는 것 외에 위산 역시 음식을 분해하는데 매우 중요하며, 위벽 세포가 제 기능을 하려면 아연과 비타민B6가 필요하다. 또한, 위산을 만드는 위벽 세포는 다른 종류의 세포들보다 작업 속도가 빠르므로 더 많은 산소를 필요로 하고 이에 따라 철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영양소의 흡수는 유미즙이 위장관을 따라 효율적으로 이동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 연동운동은 근육이 수축운동을 통해 가능하다. 근육이 효율적으로 수축되고 이완되려면 마그네슘과 칼슘이 충분히 있어야 한다.
흡수는 프로바이오틱스의 양과도 관련이 있으므로 프로바이오틱스의 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들 또한 중요하다.

배설 단계에서도 근육이 잘 수축해야 하기 때문에 마그네슘과 칼슘이 중요하다. 섬유질은 변의 부피를 부풀리기 때문에 중요하며 콜레스테롤이 재흡수되지 않도록 막아서 위장관에 있는 과도한 콜레스테롤을 제거해준다.

소화기능이 떨어지면 질병 수준까진 아니더라도 어딘가 불편하다거나 컨디션이 나빠지는 등 일상적인 건강 문제를 겪게 된다.
스트레스를 받거나 정제 설탕이나 지나치게 많은 탄수화물 섭취, 술, 그리고 빨리 먹는 습관 등이 소화기능을 떨어뜨린다.

 

소화기능을 높이기 위한 영양소 6가지


1. 마그네슘


마그네슘과 칼슘은 연동운동을 돕는 주요 영양소이기 때문에 칼슘과 함께 마그네슘이 필요하다. 마그네슘이 부족하다는 확실한 신호는 변비이며, 마그네슘 섭취량을 높이면 확연히 개선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마그네슘 섭취에 현미, 퀴노아, 호박, 견과류가 도움이 된다.

 


2. 칼슘


근육이 수축하려면 칼슘이 필요하기 때문에 칼슘은 연동운동에 중요하며 소화와 배설이 더 효율적으로 일어나도록 한다.
칼슘 섭취에 멸치, 뱅어, 정어리, 체다치즈, 청경채, 케일, 브로콜리, 아몬드가 도움을 준다.


3. 프로바이오틱스


프로바이오틱스는 음식물이 대장으로 이동할 때까지도 음식물 입자를 계속 분해하기 때문에 소화에 도움을 준다.
플레인 요구르트, 미소된장, 프로바이오틱스가 첨가된 기능성 식품, 올리고당이 풍부한 토마토, 양파, 마늘, 바나나가 프로바이오틱스 흡수에 도움을 준다

 

4. 철분


철분은 바쁘게 일하는 위벽 세포로 산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의 구성성분이다.
간, 소고기, 병아리콩, 근대와 시금치가 철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다.

 

5. 비타민B6


비타민B6는 위벽 세포의 기능에 필요하다
가금류, 육류, 시금치, 아스파라거스, 아보카도, 콜리플라워, 부추, 양파 등이 있다


6. 아연


위 점막 조직에 있는 위벽 세포가 제대로 기능하려면 아연이 필요하다
달걀, 굴, 간, 치즈, 콩, 견과류가 있다

 

 


탄산음료, 술, 커피, 정제 설탕은 소화기능을 떨어뜨리므로 주의해야 한다.



소화기능을 높이기 위한 추천 음식으로

선식, 연두부, 묵은지, 청국장, 김치, 바나나, 해바라기 씨앗, 잣, 현미밥, 고등어구이, 연어회, 오곡 잡곡밥, 콩자반, 근대 된장국, 감자조림, 고구마, 굴, 해삼, 파래, 어리굴젓 등이 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