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지식공감 ditail
지식공감

정신적 학대가 데이트 폭력으로 이어지는 가스라이팅 뜻 예시 심리테스트 그리고 연애 대처법 총정리

by ditail 2020. 8. 2.
반응형

정신적 학대가 데이트 폭력으로 이어지는

가스라이팅의 뜻 실제 예시
피해자 심리테스트
그리고 연애 대처법까지 총정리

 

 

가스라이팅의 뜻

 

가스라이팅(GASLIGHTING)은 타인의 심리나 상황을 교묘하게 조작해 그 사람이 현실감과 판단력을 잃고 스스로 의심하게 만듦으로써  그 사람을 정신적으로 황폐화시키고 그 사람에게 지배력을 행사하여 결국 그 사람을 파국으로 만드는 것을 의미하는 심리학 용어이며 정신적 학대(EMOTIONAL ABUSE)의 한 유형이다.

 

가스라이팅의 유래는

1938년 영국에서 공연된 연극 가스등에서 시작되었다. 영화로도 각색된 이 연극은 아내의 재산을 노리고 결혼한 남편이 온갖 속임수와 거짓말로 멀쩡한 아내를 정신병자로 만드는 과정을 그렸는데, 남편은 집안의 가스등을 일부러 어둡게 해 놓고 아내가 어둡다고 할 때마다 당신이 잘못 보았다며 그녀의 예민함을 탓한다. 거듭되는 남편의 질타에 점점 혼란에 빠지고 스스로를 믿지 못하는 지경에 이른다.

 

가스라이팅 예시

 

우리는 실제로  흔히

 

- 이게 다 네가 잘못해서 그런 거야

- 그러니까 네가 무시를 당하지

- 나를 사랑하는데 이 정도도 못 참아?

-그런 옷차림 싫다고 했잖아. 입지 마

- 너를 사랑해서 하는 말이야

- 우리 회사 정도 되니까 널 써주는 거야

- 왜 이것도 못해, 도저히 너 같은 멍청이랑 일 못하겠어

- 누구나 열심히 해, 잘하는 게 중요한 거지

- 너 같은 애 말고 나는 언제쯤 일 잘하는 사람이랑 일해보냐

- 내가 돈 벌어 오잖아 너는 나 좀 이해해 줄 수 없어?

- 아니야, 네가 그렇지 뭐, 됐어 등등

이런 말을 하거나 듣는데
이는 결국 듣는 사람에게 미안합니다, 죄송합니다, 내가 더 잘할게라는 반응을 이끌어내게 된다.

이것이 바로 가스라이팅이다.

 

가스라이팅은 가해자가 자꾸 사과를 하게 만드는 정서적 학대를 의미한다. 이 가스라이팅은 직장 상하 관계 및 심지어 동등한 연인 관계, 친구관계, 부모 자식 관계에서도 흔히 볼 수 있다. 또한, 너무 흔해서 피해자가 깨닫지 못하는 경우도 대다수다.

 

이 가스라이팅 뜻을 제대로 표현되는 곳이
바로 사이비 종교다.

 

최근 우리나라에서 큰 논란을 일으킨 사이비 종교의 포교방식 자체가

상대방을 속이며 교묘하게 심리상태를 이용해서

포교를 하였다는 것이다.

허구를 진실로 믿게 해서 결국엔 상대방을 파멸로 이끄는 가스라이팅이다.

 

가스라이팅 구사자들은 상황 조작을 통해 상대방의 자아를 흔들어서 자신의 영향력을 증폭시킨다. 이를 통해 상대방을 자유자재로 가지고 놀 수 있다. 가스라이팅 피해자는 자신에 대한 신뢰감을 잃어가게 되고 결국에는 자존감이 없어진다. 가해자들은 상대방의 공감능력을 이용해서 상대방을 통제한다.

 

사이비 종교의 가스라이팅은 실제로 처음 시작할 때  써낸 집 주소, 학교 등 개인정보를 활용해

접근한 뒤 가족이 위험해질 수 있다는 등으로 두려움을 증폭시켜 나가지 못하도록 발목을 잡고.

신도들이 또 다른 신도를 감시하고 보고하는 방식을 사용하였다.

 

 

 

심리학자 로빈 스턴 박사의
가스라이팅 피해자 심리테스트

 

사과

1. 나는 늘 파트너에게 사과하고 있다.

2. 내 언행을 자꾸 되돌아보고 후회하고 자책한다.

 

결정 불가

3. 나는 간단한 결정조차 하기 힘들다.

4. 나는 뭘 해도 제대로 해낼 수 없는 쓸모없는 사람 같다.

5. 나는 미래에 대한 희망이 없으며 뭘 해도 기쁘지 않다.

 

변화

6. 이전의 나는 완전 다른 사람이었다는 느낌이 든다.

그를 만나기 전의 나는 분명 지금보다 자신감 있고 즐겁고 편안했던 사람이었던 것 같다.

 

혼란

7. 내가 너무 예민한가? 하고 하루에 몇 번씩 자문하게 된다.

8. 종종 혼란스럽고 내가 미쳐 가고 있다고 생각도 든다.

9. 내 삶에 복 받을 점이 많은데 내가 왜 더 행복하지 않은 건지 도무지 이해가 안 된다.

10. 뭔가가 심각하게 잘못됐다는 것을 알지만, 나 스스로에게조차 뭐가 잘못됐다는 건지 콕 집어서 말할 수가 없다.

 

폐쇄성

11. 나는 주변 사람들에게 파트너의 행동에 대해 변명할 때가 잦다.

12. 친구와 가족들에게 더 이상 설명하거나 변명하기 싫어서 말하지 않고 숨기는 일들이 많다.

13. 파트너에게 무시당하거나, 현실을 왜곡당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나는 그에게 거짓말을 하기 시작했다.

 

위의 테스트 항목에 많이 포함된다면 스스로 가스라이팅 피해자임을 알아야 한다.

특히 연애할 때 가스라이팅을 사랑으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가스라이팅 연애 대처법

 

 

1. 내가 혹시 가스라이팅 피해자인가 확인한다.

상대로 인해 자존감이 급격히 낮아지고 자아를 잃어버린 느낌이 들면 가스라이팅 피해자임을 의심해본다.

 

2. 주변 사람에게 최대한 알리고 조언을 듣는다.

가스라이팅 피해자는 객관적인 판단을 잃어버린 심리적 노예상태와도 같다.

주변 사람에게 있는 그대로의 사실을 알려서 객관적인 판단을 받아야 한다.

 

3. 스스로 자책하지 말고 당당하게 대응한다.

- 그런 식으로 말할 거면 그만 이야기하자.

- 왜 너만 말하니? 이젠 내 말도 좀 들어

- 사람을 함부로 매도하지 마세요.

- 난 너의 소유물이 아니야 등의 대답으로 당당하게 대응한다.

 

4. 당장 가스라이팅 가해자와 인연을 끊는다.

끊을 수 없는 인연이라면 맞서 싸워야 한다. 아니면 심리적 거리를 둬서 멀어져야 한다.

나를 통제하기 위해서 거짓을 일삼고 노예화시키는 사람과의 인연은 의미가 없다.

 

5. 스스로 자존감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

내가 약해서 강자를 찾아가고 의존하려고 하면 당신은 가스라이팅 피해자가 된다.

 

이상으로

정신적 학대가 데이트 폭력으로 이어지는

가스라이팅의 뜻 실제 예시 피해자 심리테스트 그리고 연애 대처법까지 모두 알아보았다. 

 

가스라이팅을 극복하기 위해서

스스로 가스라이팅 상황을 인지하고 자존감을 높이고 자신을 신뢰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