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십견 영어로 Frozen Shoulder
오십견은 어깨가 딱딱하게 굳어 어깨 뭉침 증상이 있는 것을 말하며 정확한 진단명은 어깨 유착성 피막염(adhesive capsulitis of shoulder)이다. 오십견으로 진료받은 환자의 약 32% 50대가 가장 많아 오십견이라는 명칭이 생겼다
오십견은 어깨 관절을 감싸고 있는 얇은 막인 관절낭에 염증이 생기고 두꺼워지면서 힘줄과 인대에 달라붙어 통증을 유발하는 병으로 날씨가 추워져서 신체 활동이 줄고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는 겨울에 많이 나타난다.
오십견 발병 원인과 특징
오십견은 아직 정확하게 발병원인이 알려지지 않았지만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와 운동부족으로 추정된다.
오십견 진료환자는 매년 꾸준히 증가 추세로 2020년 약 80만 명이 진료하였다.
2020년 진료 기준으로 남성이 41.4%, 여성이 58.6%를 차지하는데
오십견은 남성보다 근력이 약하고 폐경과 같은 호르몬 수치 영향으로 어깨 관절낭에 염증이 더 잘 생기는 여성에게 더 많이 발생한다.
연령별로는 50대가 31.7%, 60대가 28.2%, 70대가 16.6%로 전체 약 76.5%를 차지한다.
그러나 최근 오십견이 사십견, 삼십견 등으로 발생 연령층이 낮아지고 있는 추세이다.
기타 당뇨병과 갑상선 질환 등의 내분비 질환, 외상, 경추질환 등으로 인한 이차 발생이 되기도 한다.
오십견 초기 증상과 오십견 자가 진단
오십견은 통증과 어깨 관절 운동범위가 제한되어 팔을 들어 올리거나 뒤로 젖힐 때 통증을 느끼고
수면에 지장을 초래할 만큼 어깨 통증이 특징이다.
- 팔을 들어 세수하기가 힘들다.
- 머리 빗질이 힘들다.
- 어깨가 아파 옷을 입기도 불편하다.
- 팔을 이용해 선반 위 물건을 잡기가 힘들다.
- 어깨 통증이 추운 곳에 있을 때 심해진다.
- 어깨가 전체적으로 뻣뻣하며 어깨에 통증이 있다.
- 팔을 어깨 위로 만세 하기 힘들고 손을 엉덩이 뒤로 돌릴 때 통증이 있다.
- 어깨를 살짝 건드리기만 해도 아프다.
- 잘 때 어깨 통증으로 수면에 방해가 있다.
오십견 치료와 예방
오십견 초기에 어깨 관절이 완전히 경직되지 않았을 때 치료해야 효과적으로
- 스트레칭과 근력 강화 운동을 병행
- 통증 완화를 위한 소염제 복용
- 초음파, 온찜질, 전기 자극 치료 등 물리치료
- 국소마취제와 스테로이드 주사 등 치료 실행
오십견은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려 노력하고 스트레칭의 생활화 그리고 근력 강화 운동을 병행하며 오십견을 예방할 수 있다.
오십견에 좋은 성분과 음식
-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이 항산화 작용을 돕는다.
- 등 푸른 생선의 오메가 3 지방산이 염증을 가라앉힌다.
- 오가피의 구마린과 시린진 성분이 뼈를 강화시켜준다.
- 연어 , 고등어 , 버섯, 계란, 우유 등의 비타민 D 성분이 뼈의 골밀도를 높여준다.
- 콩, 견과류, 시금치, 해조류에 많은 마그네슘 성분이 비타민D 흡수를 돕는다.
- 칼슘이 풍부한 우유, 치즈, 두부, 콩 등의 칼슘 성분이 관절을 튼튼하게 유지해준다.
- 그 외 홍화씨, 율무, 칡, 우슬, 두충, 콩 등이 오십견에 좋다.
오십견은 비수술 요법으로 꾸준한 스트레칭과 통증 조절 약물 조절로 치료가 가능하다.
댓글